좋은 이름
나쁜 이름
단답 풀이

 


오월(馬월)에 태어난 개띠이면 말의 뒤를 쫓아 뛰어가는 개의 모습이다.
만약 말등에 군왕을 태웠다면 어가(御駕)의 행렬을 호위하는 고품격이 되겠지만, 양떼를 연상시키는 글자로 이름을 짓는다면 양치기인 저품격이 되는 것이니, 말도 개도 신나지 않는다.선천적 능력을 저하시키는 것이다. 절대 사주를 잘 분석해야 한다.

 


오행은 서로 좋아하기도 싫어 하기도 한다.
이런 과정에서 사람의 능력이 향상되거나 저하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월에 태어난 개띠(2006년 양력 7월)라면 양과 개가 가깝게 있음을 싫어하는 것이고, 여자들 손에 이끌리는 지지(地支)의 가축들이 서로 가깝게 있음을 싫어하면, 여자로 인해 망하기 십상이다.
이들을 화해시키는 글자를 넣어 이름지어야, 두 어머니를 모시거나 바람기 많은 사람의 꼴을 보지 않는다.

 


천간이나 지지가 집중되었다면 그의 비위를 건드리지 않아야 한다.
예를 들어 병술년 병신월(2006년 양력 8월)은 병화(태양)로 집중된 것이니, 또 태양을 뜻하는 글자(日. 政. 君. 太 등등)를 넣지 말아야 한다.
또한 병술년 무술월(2006년 양력10월)에 태어난다면 개가 집중된 것이니, 개처럼 지킨다는 뜻의 글자( 守. 成. 城. 法. 規. 則 등등) 를 넣지 말아야 한다.
모두 과중한 업무에 시달려 본연의 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이름에서도 음양이 공존해야 된다. 사주가 강하면 이름은 부드럽게, 사주가 부드러우면 이름을 강하게 하고, 초년, 청년, 중년, 말년 등의 운세를 대변하는 수리가 원만하며 각 글자마다의 오행이 상생되어야 한다.

 


좋은 뜻을 가졌어도 사주와 동떨어진 글자는 필요치 않다.
예를 들어 사월의 개띠라면 엎드려 기는 뱀과 공조하여 수색(搜索)의 능력을 가진 것이데, 이름에서 생산현장( 生産. 建築. 農事 등등)의 뜻을 연상시킨다면, 이것도 못하고 저것도 못하는 사람이 되고 만다.
부디 사주에 주어진 능력에 마추어 글자를 골라야 한다.

 


항렬자가 사주보완에 하자가 없다면 우선 선택해야 한다. 항렬자는 집안의 뿌리인 것이니, 뿌리가 든든하면 본분을 망각하지 않게끔 지원하는 조상님의 혜택이 따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