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둡고 축축한곳에서 생활하므로서 깊은 밤중에 남모르게 들락거리거나 공부하는 사람이 많고 혹 환자를 다루거나 본인이 아플 수 있으며, 한곳으로 모아 들이는 저축성은 유사시를 대비하기 위한 쥐의 습성과 같다.
월등한 노동력을 갖고 있어 재산목록 1호 이기도 하고, 값이 비싸 고액의 가치를 갖고있다는 뜻이지만 윗사람을 들이 받음으로서 부모나 상관의 덕이 없다.
순하고 착하고 부지런하고 꾀가 많지만 많은 새끼들로 인해 남는 것이 없다. 호랑이 없는곳에서 토끼가 왕일 수도 있듯이 유사시에 가족을 이끌어야 될 책임으로 장자 역활이 주어져 있다.
백수의 왕으로서 권세 부리기를 좋아하여 권세를 차지하기도 또는 이로 인해 피투성이가 되기도 한다. 우두머리의 기질로 인해 부하들을 이끌어야될 책임을 갖고 있으나 투기심 때문에 곤혹을 치루기도 한다.
승천할 수 있는 때를 기다리느라 수시 잠적생활이 있고, 사람의 눈에 띄이지는 않으면서도 잊어 버릴 수 없는 존재이니 지식, 지혜를 뜻하지만 때로는 거짓말이 되어 버리기도 한다.
독이 있어 무섭고, 얽히고 설키어 징그럽고, 찬 바람이 일어남으로서 냉혈하지만 무섭기 때문에 거역할 수 없고, 징그럽기 때문에 빠져 나갈 수 있고, 냉혈하기 때문에 냉정한 판단을 요구하는 일에 적격이다.
멀리, 높이 뛸 수 있어 화려하고 빠르지만 단시간에 많은 힘을 소비하므로서 쉽게 지칠 수 있고, 지친 힘을 빨리 보충시키지 못하면 말을 바꾸어 타고 뛰어야 되는 등 배신 당하는 일이 많다.
고원에서 고독하게도, 평원에 뭉쳐 살기도 함으로서 불편하지 않으면 고독 지상이고, 맛있는 것을 좋아한다. 옛것을 쉽게 버리기도 하지만 이도저도 못해 담보 잡히기도 한다.
재주많고 꾀 많지만 실수가 남보다 많다. 또한 재주를 보려는 사람들의 독촉으로 놀이개감이 될수도 있고, 사람처럼 행동하기를 원하는 인간들의 욕심에 희생되기도 한다.
하루에 한개씩 알을 낳아 재산을 늘릴 수 있음에 남 부러울 게 없고, 타인과 나누어 먹기를 좋아해도 말이 많은탓에 내것주고 뺨맞는 일이 많으며, 해가지면 장님되어 잡혀가도 누구인지 모른다.
애완견이나 군견이 있고도 보신탕 개가 있듯이 그 목적이 다양함을 뜻함으로서 매사에 복잡하다. 즉 직업이나 인척 지인관계가 복잡하여 이로 인한 희비가 늘 따른다.
몸은 크고 다리는 약하여 지반 약한 흠이 있어도 재산대열에 끼일 수 있으니 물질의 부족함은 느끼지 않겠으나 인심좋은 까닭에 뜯어가는 자가 많고 소리 지르는 습성에 시끄러운 일이 많다.